Note
수행평가(feat. 과정중심평가) 본문
과정중심평가
필요성
미래 인재상의 변화. 기존의 지식습득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21세기 핵심 역량을 기르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함.
방안
(1) 상대적 비교보다 절대적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경쟁이 아닌 협력에 의해서만 생존하고 발전해나갈 수 있는 미래 사회의 역량 함양)
(2) 평가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 학습 과정에서 평가를 실시.
(3) 평가에 소통하고 협력하며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거칠 것을 포함.
수행평가 Perfomance accessment VS 형성평가 formative assessment
수행평가 :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술을 이용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
장점)
교사가 학생의 수행 과정을 이해하여 교수학습 과정 개선 가능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음.
개방형 형태의 평가방법은 다양한 사고능력 함양. -> 창의적인 역량 함양 가능,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과 소통 역량 함양 가능.
학습동기와 흥미 유발. 이분적 평가가 아니라 어떠한 답도 수용가능. 검사불안이 적은편.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을 모두 평가할 수 있는 총체적 접근.
단점)
도구 개발에 어려움. (교과 내용, 학습자 인지구조, 학습과제 실생활에 적용하는 범위 고려)
채점기준 설정이 용이하지 않음. 점수부여기준.
채점자내 신뢰도와 채점자간 신뢰도 확보에 어려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됨.
점수결과 활용에 어려움.
형성평가 : 피드백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동기를 유발, 학습목표 성취를 향상시킴. 이 때 피드백은 잘못된 학습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제공하기 보다는 학습목표 성취를 위한 지원 및 새로운 지식 구성할 수 있도록 초인지 발달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적용. 즉, 학생평가를 수렴적 평가에서 확산적 평가로 확대한다.
- 문제점 : 객관성 objectivity 와 신뢰성 reliability 가 필요.
https://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Img.do?bbsId=BBSMSTR_000000000192&nttId=7238
교육평가의 이해, 성태제, 학지사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교육적의의 탐색, 김정민, 2018
'#학습 > 교육학이론과 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개인차 1] 지능 이론 (0) | 2021.09.28 |
---|---|
[교육심리] 동기이론 (0) | 2021.09.28 |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문제점 (0) | 2021.06.26 |
[교육심리] 인지주의 VS 구성주의 (0) | 2021.06.26 |
교육심리학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0) | 2021.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