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교육심리학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본문
출처 : 교육심리학 – Paul Eggen 외, 교육실제를 보는 창, 8판, 2011년. 신종호 외 역. 6~8장
* 피아제와 비고츠리의 인지발달이론 공통점과 차이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도식, 적용, 동화, 조절, 평형화, 조직화, 감각동작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 사회문화적 맥락, 언어가 사고발달의 매개, 근접발달영역, 비계 설정
- 공통점 :
구성주의적 가정(인간의 지식이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형성된다.)
경험이 중요함.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에 맞춰서 학습과제 제공
- 차이점
1) 피아제는 지능의 근원을 생물적 적응에서 찾으나, 비고츠키는 지능의 근원이 사회와 문화에 있다고 생각.
2) 피아제는 대부분의 아동이 혼자 힘으로 외부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나, 비고츠키는 아동의 인지발달은 다른 사람(성인 또는 좀 더 능력 있는 또래)과의 상호작용을 토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학습
3) 피아제는 자기중심적 언어가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전조작기 아동의 특성을 반영한다고 보았으나, 비고츠키는 자기중심적 언어를 개인적 발화로 보고, 사고 발달은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며, 그 과정은 아동 사회화의 수단이 된다고 보았음.
4) 발달과 학습의 인과관계가 다름. 학습->발달 (비고츠키) 발달->학습(피아제)
> 왜 인지발달이론? 학습자의 발달을 환경 속에 있 자극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관찰가능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보았던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지에 관해 설명하지 못했다.
>5급교육행정 기출문제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ansarang37&logNo=221685525056
'#학습 > 교육학이론과 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문제점 (0) | 2021.06.26 |
---|---|
[교육심리] 인지주의 VS 구성주의 (0) | 2021.06.26 |
[기초개념] 평생교육론과 평생학습 (0) | 2021.05.10 |
교육평가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0) | 2021.05.04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역량 교육의 성격과 특징 (0) | 2021.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