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교육심리] 인지주의 VS 구성주의 본문
지식의 형성과 습득의 본질과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은 1.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포함한 객관주의라는 패러다임과 2. 대비되는 구성주의라는 패러다임으로 요약될 수 있음.
-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따르면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초역사적, 범우주적 성격이라고 봄.
- 주관주의적 인식론에 기초한 구성주의는 객관적, 보편적 성격의 지식이나 진리를 부정하고 대신 지식은 사회, 문화, 역사적 상황 하에 개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고 전제
- 2-1. 지식은 구성되는 것이란 전제 하에 구성주의는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을 (A)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두느냐, 혹은 (B) 사회적 상호작용에 두느냐에 따라 다시 인지적 구성주의 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
- (A) 인지적 구성주의는 Piaget의 인지적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지식 구성의 주요요인으로 개개인의 내면적 인지작용으로 봄.
- (B) 사회적 구성주의는 Vygotsky의 사회적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지식 구성의 주요요인은 인간의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관계의 역동적이고 밀접한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봄.
인지주의
- 학습 하는 동안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
- 학습을 통해 인지구조라는 체제가 만들어지고 이 인지구조는 학습을 통해 계속 변화.
<행동주의 학습과 다른 점>
연구대상 |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외현적 행동 | 인간의 두뇌에서 정보 입력, 처리, 저장, 인출 등의 내적 정보처리 장치 |
학습 | 강화 필수 | 강화 필수X |
문제해결과정 | 시행착오 | 사고를 통한 통찰로 문제 해결 |
학습자 | 수동적 존재 | 능동적 존재 |
교사 | 전달자 역할 | 조력자 역할 |
형태주의 심리학 | 인간의 지각은 경험하는 실제와 차이가 있음 전체는 단순히 부분의 합이 아닌 그 이상 ex. 침팬치 실험 - 인지적 문제요소를 재구조화하면서 가능한 문제해결책 생각함. |
|
목적적 행동주의 | 톨먼 - cognitive map, latent learning, purposive behaviorism 등의 개념 제안 |
구성주의
- 지식을 구성하는 것에 초점. 학습자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에서 출발함.
> 함의? (1) 학습에 관한 사고에 있어서 가르쳐야 할 교과나 수업 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초점
(2) 학습자 혹은 학습 공동체에 의해 구성된 경험에 귀착된 의미로부터 독립적인 지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 플라톤을 비롯 그 이후의 모든 실재주의적 인식론 realistic view of epistemology (흔히 objectivism 객관주의로 통칭되는 것. 지식을 독립된 실체로 보고 학습을 외부로부터 내부로 전이시키는 것으로 파악. 하지만 구성주의는 주관주의 인식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이 위치한 맥락에서의 능동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함.)을 포기해야 함.
- 개인 심리학 대표적 학자 : Piaget, Vygotsky ; 개별 학습자가 스스로의 인지 능력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것에 관심
Piaget | Vygotsky | |
초점 | 개별 학습자에게서 발견되는 생물학적 심리적 메커니즘 강조 | 학습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인들에 초점 |
이론적 입장 | 급진적 구성주의, 개인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 사회적 구성주의 |
성격 | 보편적 성격 | 문화적 맥락이 인지 과정의 유형을 결정하는 역할 |
상호 작용의 역할 | 성숙된 형태의 사고 발달을 위해 물리적 대상들과의 상호 작용 강조 |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사고를 결정 |
-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fosnot)
1) 학습은 발달의 결과가 아닌 학습이 곧 발달
2)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
3) 반성적 추상화가 학습의 원동력, 인간은 의미의 구성자로서 다양한 경험을 표상적인 방식으로 조직 및 일반화하고자 하므로, 반성적인 작문을 통해 성찰의 시간 필요
4) 학습은 구조의 발달을 지향
*참고
출처 :
구성주의 constructivism의 교육적 함의, 추병완, 교육과정평가연구 제3권 1호(2000)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강인애, 교육공학연구 11권 2호(1995)
'#학습 > 교육학이론과 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행평가(feat. 과정중심평가) (0) | 2021.06.26 |
---|---|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문제점 (0) | 2021.06.26 |
교육심리학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0) | 2021.06.21 |
[기초개념] 평생교육론과 평생학습 (0) | 2021.05.10 |
교육평가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0) | 2021.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