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교육심리 - 개인차 1] 지능 이론 본문
<개인차> : 지능, 인지양식, 학습양식 그리고 창의성
1. 지능
(1) 정의
- 지능은 개인의 인지특성과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구성개념
- 지능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잘못 이해하기 쉽다. 그 본질과 내용이 아직도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꾸준히 변하고 있다.
- 전통적으로 지능은 아이디어, 상징, 관계, 개념, 원리 등과 같은 추상을 다루는 능력 혹은 목적적으로 행동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으로 정의 되어 왔다.
(2)지능이론
⦁ 지능에 대한 연구
- 19세기 말 영국 Galton / 1905년, 프랑스의 Binet
- 지능(지능검사)의 요소
*지능은 상징, 원리, 개념, 아이디어와 같은 추상성을 다루는 능력
*지능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지능은 말, 추상개념을 배우고 다루는 학습능력이다.
⦁전통적 지능이론
일반요인 이론
*Spearman의 2요인설 : 일반요인(general factor: g요인) + 특수요인(special factor : s요인)
일반요인: 모든 개인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능력 / 일반지능요인, 어떤 지능검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정신속성
특수요인 :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 / 특수지능요인, 각각의 지능검사에서 요구하는 특수한 능력
다요인이론 (지능은 독립적인 여러 개의 요인들)
*Thursotne의 군집요인설 : 써스톤은 지능이 두 개의 요인이 아닌 여러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 : PMA) :
➀언어이해 요인 ➁공간요인 ➂수리요인 ➃지각요인 ➄언어유청성 요인 ➅기억요인 ➆추리요인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
-길포드는 Thurstone의 이론을 계승 발전시킴. 일차원적 입장에서 독특한 3차원의 지능구조모형 (structure of intelligence model : SI)을 제안.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SI)
- 내용(content),조작/인지(operation),산출/결과(product)의 세 가지가 정신능력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차원이라 보고, 이러한 내용, 조작, 결과를 조합하면 거기에는 특정한 요인이 발생한다고 가정함.
- 3차원은 내용차원 4개, 조작차원 5개, 산출차원 6개로 120개 요인이 제시되었으나 후에 제시된 지능구조 모형은 내용차원 5개, 조작 및 산출차원 각 6개가 상호 결합하여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으로 구성.
- 그는 이 각각의 과제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가 개발될 수 있으며 그들이 상호 독립이라고 가정함으로써 g요인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좋은 관점 : 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관점을 더욱 넓혀 주었다는 점에서 중대한 의미
-단점 :실제 상황에서 예견하거나 교수계획을 세우기 위한 지침으로 사용하기에는 이론 자체가 매우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음. 또한 고유한 영역이 아니라 상호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검증됨.
* Catell의 유동지능과 결정지능
- 유동지능 : 유전·신경생리적 영향, 정보의 관계성 파악능력; 일반추리능력, 기계적암기, 정신속도
- 결정지능 : 환경, 경험, 문화적 영향에 의해 발달하는 지능, 이전의 경험이나 지식; 논리적 추리력, 언어능력, 상식
⦁최근의 지능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① 언어적 지능 : 말하기, 읽기, 작문, 듣기 등에서 사용되는 지능 ② 논리 수학적 지능 :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하는 지능으로 숫자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능력, 추론을 잘 하는 능력 ③ 공간적 지능 : 물리적 환경을 다루는 데 사용하는 능력으로 시간적-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는 능력과 이러한 지각을 근거로 변형하는 능력으로 색깔, 선, 모양(shape), 형태, 공간과 이 요소들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을 포함하며 시각화 능력, 시각적 또는 공간적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능력, 공간적 기반에서 적절히 적응하는 능력을 포함 ④ 신체-운동적 지능 : 아이디어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하여 몸 전체를 이용하는 면에서의 전문적 능력(예, 배우, 무언극 배 우, 운동경기자, 무용가), 사물을 만들고 변형하기 위하여 손을 이용하는 재능(예, 공예가, 조각가, 기 계공, 외과의사) 등의 신체를 숙련되게 사용하는 능 ⑤ 음악적 지능 : 음악적 형태를 지각하고, 변별하고, 변형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노래, 악기 연주, 작곡, 지휘를 하는 것과 관련) ⑥ 대인관계 지능: 다른 사람의 기분, 의도, 동기, 느낌을 지각하고 구분하는 능력 ⑦ 개인이해 지능 : 자기 자신을 알고, 이를 근거로 적응하는 행동을 하는 능력 ⑧ 자연이해의 지능 : 살아있는 것을 구분하는 능력, 자연계의 여러 특성에 대한 민감성 |
기존지능(단일지능)이론 | 다중지능이론 |
지능은 지능검사 문항에 바르게 답하는 능력 |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 잠재력 |
지능은 대체로 타고나는 것 | 지능은 향상 가능, 향상 속도의 차이만 있을 뿐임 |
논리수학 및 언어, 공간지각 능력을 지능의 주된 범주로 봄 | 사람은 모든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에 따라 지능의 조합 다양 |
- 인간은 다양한 지능을 갖고 태어난다. 개인의 차이가 있다.
- 지능은 적절한 지원이 있으면 지속 발달한다.
- 인간은 다른 능력과 흥미를 지니며, 학습자의 능력과 동기를 고려한 학습법 투입주장
- 다중지능은 총 8개의 지능으로 구성.
>> 다중지능이론의 강점 및 단점
[인간 지능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줌; 강점지능은 계속 발전, 약점지능은 보완.]
[ 과학적 접근이 필요, 지능? 재능? ]
실용적이지 못함, 학생 개개인의 지능을 교수학습에 반영하는 것이 어려움.]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삼원론)
①상황적 하위이론(=맥락적 능력): 특정한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지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행동들의 내용을 명시한 이론
②경험적 하위이론(=경험적 능력): 지능과 지적 과제에 대한 경험의 양자간의 관계를 명시한 이론
③요소적 하위이론(=지적 활동 하위이론) : 모든 지적 행동에 기저하고 있는 정신과정과 전략을 명시한 이론
스턴버그의 지능삼원론
->한 개인의 지능은 “누구에게, 어느 곳에서”(상황), “언제”(경험),"어떻게"(요소) 지적인 행동을 보이는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밝혀질 수 있다는 입장
ⓐ메타요소(문제확인, 게획, 목적세움, 실행 조정) - 지능의 일반적 과정, 고차원적인 집행과정
ⓑ수행요소(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하는 것)
ⓒ지식 습득요소 (새로운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포함)
④성공지능 이론
ⓐ분석적 측면 : 문제를 분석
ⓑ창의적 측면 :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해결책을 결정
ⓒ실천적 측면 : 그 해결안을 실제로 만듦.
>> 지능의 삼원론;
·분석적 지능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
·경험적 지능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창의적 능력, 자동화 능력)
·실제적 지능 (환경 적응, 선택, 조성 능력, 실용적인 능력)
(3) 지능검사의 종류와 특징
1) Binet 지능검사
v 일반학급에서 공부하기 힘든 특수아동을 선별하기 위해 지능검사 개발
v Binet와 Simon이 개발한 최초의 지능검사
2) Stanford-Binet 지능검사 (IQ)
v 정신 활동에 결손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동구 개발 목적으로 제작. 정신연령을 기준으로 표준화.
v 1916년 Stanford대학의 Terman 교수가 미국 문화에 알맞게 표준화 - 1937 개정판에서 129문항으로 증가.
(*정신연령/ 실제생활연령 x 100
*정신연령은 청소년기 이후 대체로 유지하지만, 생활연령은 증가, 성인범위에 적용무리)
v 2세~성인까지 측정 가능
v 아동용은 동작검사 형식, 성인용은 언어검사 문항이 주로 활용
v 검사절차가 복잡하지만 지능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함
3) Wechsler 편차지능지수(deviation IQ)
v Stanford-Binet 지능검사와 더불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능검사
v 연령별 검사: WPPSI(4-7세), Wisc(7-16세), WAIS(성인용) v 언어검사와 동작검사로 구성
v 모집단에서 내가 속해 있는 위치. v 평균 100, 2SD까지 정상범위의 지능
v 문제점: 지필검사, 집단지능검사, 경계선상에 있는 아동에 대한 문제, Flynn 효과
-지능점수에 대한 교사의 올바른 이해
*지능점수가 집단검사인지 체크
*학습에 대한 일반 적성의 평가
*언어, 논리수학, 공간지각과 같은 학습된 영역과 관련된 평가임
*지적 능력을 완벽하게 측정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능력을 예언해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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