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학업과 자아존중감 본문

#학습/교육학이론과 실제

학업과 자아존중감

참잘했을까요? 2021. 4. 28. 16:57
반응형

자아존중감

자기가치를 높게 유지하고 보존하고자 하는 욕구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존재함.

삶의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침.

하지만, 높은 자아존중감이 때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경험 연구가 보고됨


자아존중감의 취약성의 세 요소

자아존중감 불안정성(self-esteem instability)

자아존 중감 수반성(self-esteem contingency)

자아존중감 불일치(self-esteem discrepancy


 

자기가치 수반성 : 특정 영역에서의 성공 혹은 실패에 따라 전반적인 자아존중감(global self-esteem)이 변화하는 정도

-> 사람들이 저마다 자기 가치의 근거를 두는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영역에 자기 가치의 근거를 두는 정도에 따라 영향이 다름.  (예) 성적의 성공 정도가 사람마다 타격감이 다름.)

-> 학습자의 동기를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으나 실패가 예상될 때 변명거리를 만드는 등(자기손상화 전략)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함.

-> 자기가치 보호 동기에 의해한 부정응적 행동을 낮추기 위해 성취목표지향으로 동기 변인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자기가치 보호 동기는 불확실성(uncertainty)평가적인 위협 (evaluative threat) 상황에 의해 유발되고 심화될 수 있다.

성취목표지향 : 학습자가 학업을 수행하는 목표와 이유가 무엇인가.

- 숙달목표 / - 수행목표 

-> 일반적으로 숙달목표가 자기손상화 정도를 낮춘다고 알려져 있으나 노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성취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때 오히려 더 큰 타격. 

 

자아존중감 추구의 대가(cost of pursuing self-esteem) :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 수반성이 나타 낼 수 있는 부정적 결과.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을 추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실패에 대한 염려 - 자기 손상화 증가, 숙달목표보다는 수행목표를 취할 가능성이 높음.

과제에 대한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보다는 내사된 동기 (introjected motivation)를 취함 - 흥미 저하, 어려운 과제 도전 회피.

 

출처 :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이 숙달목표 및 연습 여부에 따라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ademically Contingent Self-worth, Mastery Goal, and Opportunity to Exert Efforts on Self-handicapping;

이선영;

김진우;

Jinwoo Kim;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교육심리전공;

370

2019-02

서울대학교 대학원

 

https://hdl.handle.net/10371/15116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