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학업과 자아존중감 본문
자아존중감
자기가치를 높게 유지하고 보존하고자 하는 욕구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존재함.
삶의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침.
하지만, 높은 자아존중감이 때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경험 연구가 보고됨
자아존중감의 취약성의 세 요소
자아존중감 불안정성(self-esteem instability)
자아존 중감 수반성(self-esteem contingency)
자아존중감 불일치(self-esteem discrepancy
자기가치 수반성 : 특정 영역에서의 성공 혹은 실패에 따라 전반적인 자아존중감(global self-esteem)이 변화하는 정도
-> 사람들이 저마다 자기 가치의 근거를 두는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영역에 자기 가치의 근거를 두는 정도에 따라 영향이 다름. (예) 성적의 성공 정도가 사람마다 타격감이 다름.)
-> 학습자의 동기를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으나 실패가 예상될 때 변명거리를 만드는 등(자기손상화 전략)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함.
-> 자기가치 보호 동기에 의해한 부정응적 행동을 낮추기 위해 성취목표지향으로 동기 변인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자기가치 보호 동기는 불확실성(uncertainty)과 평가적인 위협 (evaluative threat) 상황에 의해 유발되고 심화될 수 있다.
성취목표지향 : 학습자가 학업을 수행하는 목표와 이유가 무엇인가.
- 숙달목표 / - 수행목표
-> 일반적으로 숙달목표가 자기손상화 정도를 낮춘다고 알려져 있으나 노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성취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때 오히려 더 큰 타격.
자아존중감 추구의 대가(cost of pursuing self-esteem) :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 수반성이 나타 낼 수 있는 부정적 결과.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을 추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실패에 대한 염려 - 자기 손상화 증가, 숙달목표보다는 수행목표를 취할 가능성이 높음.
과제에 대한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보다는 내사된 동기 (introjected motivation)를 취함 - 흥미 저하, 어려운 과제 도전 회피.
출처 :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이 숙달목표 및 연습 여부에 따라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ademically Contingent Self-worth, Mastery Goal, and Opportunity to Exert Efforts on Self-handicapping; |
이선영; 김진우; Jinwoo Kim;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교육심리전공; |
370 |
2019-02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학습 > 교육학이론과 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0) | 2021.05.04 |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역량 교육의 성격과 특징 (0) | 2021.05.03 |
다변량분석법의 종류 (0) | 2021.04.27 |
규준지향 준거지향 평가, 대학원 논문 찾는 법 (0) | 2021.04.26 |
창의성의 과학적 연구 - charles limb 박사 (0) | 2020.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