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규준지향 준거지향 평가, 대학원 논문 찾는 법 본문
반응형
https://libguide.snu.ac.kr/edu
1. 규준지향평가
- 검사점수가 정규분포를 이룰 것을 기대함.
- 개인차 변별에 용이.
- 선발적 교육관에 바탕을 두어 경쟁 학습을 강조함.
- 학습의 성패가 자신이 아닌 집단에 의해 결정됨.
- 신뢰도가 중시되며 평가 결과가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산출되는 것을 강조.
- 개인차를 오차 없이 정확하게 산출하는 것이 중시되며 객관적으로 전문가에 의한 검사를 제작하여 교사의 개입의 여지가 줄어듬
2. 준서지향평가
-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하여 오른쪽으로 점수가 치우침 부적편포를 기대함.
- 개인차를 오히려 줄이려 하며 협동학습과 내재적 동기 유발에 적하한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할 것을 믿는 발달적 교육관에 입각.
- 준거 설정이 가장 중요, 학습자의 수행 정도에 대한 준거 설정이 중요함. 점수 해석의 자의성이 높다는 비판을 피하려면 전문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검사의 타당도를 중시.
반응형
'#학습 > 교육학이론과 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0) | 2021.05.04 |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역량 교육의 성격과 특징 (0) | 2021.05.03 |
학업과 자아존중감 (0) | 2021.04.28 |
다변량분석법의 종류 (0) | 2021.04.27 |
창의성의 과학적 연구 - charles limb 박사 (0) | 2020.03.13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