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교육평가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본문
1. 진단평가
- 학생의 제반 특성 파악이 목적
1-1. 수업전 : 학습 결손 보충 가능, 개별화 수업.
1-2. 수업중 : 수업이 진행되는 도중 학습 부진 발생 시 학습외적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
2. 형성평가
개념
Scriven – 교수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교과과정을 개선하며, 수업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 (형성과 종합평가를 개념상으로 구분함.)
특징
1) 학생에게 학습정보의 피드백과 교정
2) 교수-학습과정 중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
3) 교사 자신이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 (수업목표에 기초한 목표지향평가)
유의사항 : 1) 반드시 교정(feedback)이 필요.
2) 질문, 미소, 칭찬 등도 형성평가 가능
3) 구체적 행동 목표 모두 포함.
4) 최종 성적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정의 의미를 상실함.)
5) 상위 위계에서도 오답이 가능해야 함. (학습위계에 따른 문항.)
6) 논문형은 부적절.
절차 : 1) 학습과제의 세분화
2) Mayer의 진술방식(조건, 수락조건, 도착점행동)에 따라 구체적으로 진술함.
3) 목표의 위계화.
-> 즉, 구체적으로 진술된 목표는 위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3. 총합평가
개념
1-1) 일련의 학습과제나 교과의 학습이
1-2) 주어진 학습에 대한 일정 기간이 끝난 후에
2-1) 수업 목표의 달성 여부
2-2) 학습성과 를 총합적 판단.
기능
1) 학업 성적 판정, 장래 성적 예측
2) 자격의 인정
3) 교수방법 활용
4) 집단간 성적 비교
검사 제작
1) 학습 내용 + 행동 요소
2) 일반화 가능성과 전이 가능성이 있을 정도로 충분히 포괄적이어야 한다.
2-1)
Tyler 식 : 내용 ( 유전 법칙을 ) 행동 ( 동물 사육에 적용 )
Mayer 식 : 조건 (대명사가 10개인 문장에서) 수락기준 (7개 이상의 대명사를) 도착점 행동 (골라낸다.)
3) 이원 분류에 기초할 때는 (1) 모집단 잘 대표할 수 있는 문항 (2) 형성은 모두 다 출제가 바람직하나 총합은 대표성을 지니도록 제작.
4) 검사목표가 (1) 점수부과 + 예언 -> 단일 점수 (2) 자격 부여 – 하위 기능에 따라 점수 개별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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