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
[교육심리] 영재성 본문
1. 영재성이란 무엇인가
미국연방교육부
1993 국가수월성 : 미국의 재능
➡️ 또래 아동과의 비교 - 성취 & 잠재력 - 지적, 창의적, 예술적 영역 - 리더십 or 학문분야
Rensulli의 삼원영재성 모델 (three-ring model)
➡️ 학업적 영재성 (school house - gifted)과 창의적-생산적 영재성 (creative-productive gifted) 구분
☑️ 창의적 생산성 영재성 :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며, 창의성과 자신의 재능 영역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뛰어난 산출물과 성취를 나타내는 영재성
평균이상의 능력 ( 일반적 능력 (지능=정보를 처리하고 경험을 융합하여 추상적인 사고를 하는 능력) + 특정 능력 (특정 분야에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창의성
+
과제집착력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 인간의 지능은 IQ로 대표되는 일반 지능만으로 설명할 수 없고 여러 개의 독립적인 지능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음
지능 ( 사회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대한 산출물을 생산하는 능력 )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triarehic theory of intelligence)
➡️ 지능 : 그 시대나 세대가 요구하는 기준에 비추어 성공을 이룰 수 있는 능력 (사회적 맥락을 고려함)
➡️ 성공지능은 3가지 주요지능 = 분석적 / 창의적 / 실용적 지능 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재성은 이 세가지 지능이 최적으로 조화를 이룬 상태.
➡️ 영재성의 구분
1️⃣ 분석적 영재성 :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요소 간의 관계파악능력이 뛰어남. 아이큐과 관련성 높음.
2️⃣ 창의적 영재성 : 독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음. 새로움에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남.
3️⃣ 실용적 영재성 : 위의 두 지능을 일상생활에 잘 적용하며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고 그 안에서 성공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앎.
▶️ 위의 세 영재성은 서로 배타적인 것이아니며, 이 중 하나를 가진 것이 아니라 다른 형태로 가질뿐, 세 지능이 조화를 이루어 언제 사용해야 하는 지에 대해 아는 것이 지능임을 강조.
우리나라 영재교육 진흥법
2. 어떤 아동이 영재인가
6영역 - 일반지적능력, 특수학문 적성, 창의적 사고 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리더십
3. 각 영재 영역의 심리, 행동적 특징
4. 영재성에서 재능으로의 발전과정
(모든 영재성이 재능으로 발전되는 것은 아님.)
Gagne의 영재성과(➡️: 교육의 필요성 시사) 재능 구분
출처 : 영재아동 바로 알기(학지사) 1자 영재성이란 무엇인가
'#학습 > 교육학이론과 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용 온라인 도구 모음 (0) | 2024.07.20 |
---|---|
[심리상담 이론 #12] 인간중심치료 (23Q) (0) | 2024.03.26 |
[교육심리 - 개인차 1] 지능 이론 (0) | 2021.09.28 |
[교육심리] 동기이론 (0) | 2021.09.28 |
수행평가(feat. 과정중심평가) (0) | 2021.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