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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BYD 분석 - 출처 : 테슬라의 폭발적 성장 시나리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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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BYD 분석 - 출처 : 테슬라의 폭발적 성장 시나리오

참잘했을까요? 2024. 10. 12.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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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유일한 경쟁자, 중국 BYD

Data : 2022 77조 매출 (21년 대비 2배 상승), 점유율 2023년 상반기 20.9% (20199.1%)

<-> 테슬라 : 동일기간 14% -> 14.4% / 테슬라의 55%(21‘) 매출이 74%(23’)으로 상승.

* BYD가 전기차로 사업을 확장하게 된 배경

- 휴대폰 배터리 사업으로 시작(95‘)_자체 리튬 이온 배터리. -> 차세대 먹거리로 03’ 자동차 사업 추진

* 08‘ 버핏의 투자. 지분 9.9% 확보.

배터리에 일찌감치 집중했던 회사

BYD의 3가지 성공 비결

-해외수출비율이 아직 10%. 하지만 빠르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중국 내 수출은 압도적 1

-24.4.26 시총 테슬라 약 5600$ BYD 825$

-23’ 순이익 테슬라 1499,700$(19.4%증가) BYD 425$(86.49%증가)

1.수직통합

 

-자동차 생산 과정의 여러 단계를 내부에서 통제 및 전담.

-배터리 제조, 자동차 부품 생산,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포함 전 과정.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상승한 코발트, 니켈 대신 풍부한 철과 인산염 사용 배터리 생산에 집중.

- 22‘ 전세계 배터리 매출액 및 출하량 (1.CATL, 2.LG엔솔 3.BYD)

2. LFP 블레이드 배터리

20’ 출시. LFP(리튬 인산 철) 배터리. NCM(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낮아 선호되지 않았음.

NCM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 이온 배터리)
높은 에너지 밀도
니켈 비율이 높을수록 에너지 밀도가 증가.
한 번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
2. 상대적으로 긴 수명
3. 비교적 낮은 비용
코발트 비율을 조절하면 가능.
양극재 부식 방지, 안정성 높임.
제조 원가의 20%를 차지할 만큼 비싸고 희토류의 일종으로 귀하다.
니켈 함량을 높이고 코발트 사용을 줄인 리튬 이온 배터리를 개발하는 추세. 60% 이상 니켈 비율의 배터리를 하이 니켈이라 부름.
4. 높은 추위 저항성
영하 20도에서도 작동 가능. (LFP의 경우 성능이 0도에서 10~20% 감소하고, 영하 20도에서는 40% 감소)

-화재의 위험으로 21‘ 테슬라 모델3, 모델Y 스탠다드레인지 에서는 LFP 채용하겠다 발표.

-24’1 벤츠 또한 CES2024에서 삼원계(NCM,NCA)뿐 아니라 LFP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 발표.

-LFP 배터리의 단점 : 에너지 밀도가 낮아 크고 무거워 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BYD 블레이드 배터리는 셀투팩 Cell-to-Pack,CTP 방식 채택.

셀투팩 Cell-to-Pack,CTP
전통적인 배터리 모듈 과정을 생략하여 공간 활용도와 에너지 밀도 높이는 데 기여.
전통 리튬 이온 배터리는 원통형 모양으로 빈 공간이 발생. 칼날처럼 길고 얇은 모양의 셀로 만들어 공간 효율성 극대화.
화재나 폭발로 이어지지 않는 실험 결과 공개.
나아가 셀투보디 Cell-to-Body,CTB 기술에 박차. 전기차의 차체 구조 자체를 배터리 일부로 만듦. 차량의 구조적 강도 향상.

3. 자동차 모델 전략

폭스바겐을 제치고 판매량 1위 차지(23‘) (cf. 폭스바겐은 25년간 판매율 1, 전체 판매 및 매출의 절반이 중국에서 나옴.) 전년대비 43.3% 증가.

한계 : BYD 모델의 절대 다수는 테슬라 모델 3보다 낮은 가격대. 한 대당 이윤이 낮음. 테슬라의 경우 단 두 개의 모델로 판매 수치 기록.

BYD 인기 순수 전기차 모델
아토 3ATTO 3 22.2 중국 출시 23.1. 일본 추시 중형 SUV/해치백 모델.
주행 거리 1회 충전 최대 330km
호주에서 세 번째로 많이 판매된 전기차.
스탠다드 레인지(49.9kWh 블레이드 배터리) 익스텐디드 레인지(54.56kWh)
돌핀 DOLPHIN 소형 해치백. 60.48kWh 블레이드 배터리. 1회 충전 약 427km 주행거리.
브라질에서 인기. 북미 시장 확장 전략 일환으로 멕시코에 출시
TANG 7인승 SUV
제로백(0~100km/h까지 도달 시간)4.6. 400km 주행거리
시걸 SEAGUL 소형 해치백. 성인 4명 탑승 가능. 30kWh 용량 블레이드 배터리 장착 모델은 약 305km 주행 가능. 38kWh의 경우 405km까지 가능.
SEAL 오션 시리즈. 82kWh 배터리 장착으로 520~570km 주행 거리 자랑. 테슬라 모델 3의 경쟁 모델. 테슬라보다 약 15% 저렴.
모델 출시 전략의 차이
테슬라 BYD
프리미엄 시장 초점 다양한 시장을 공략하는 다양한 모델
기술 및 성능 중심
(FSD, 오토파일럿, 차량 내 OS )
지역 맞춤화 (가격이나 일부 옵션을 로컬라이징)
직접 소비자 판매 (딜러X) 내부 구성 요소 제조
글로벌 표준화 신속한 시장 확장
천천히 그리고 꾸준한 확장 현지 파트너십 집중

 

자강두천의 만남, BYD와 테슬라의 5년 뒤 모습은?

*BYD의 강점 (1) 수직 통합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2) 미래 전기차 시장에서 중요한 핵심이 될 LFP 배터리 영역에서의 선두 (3) 다양한 마켓 니즈와 수요를 커버하는 동시다발적 모델 출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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